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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각화능력] Chapter 03 경영정보시각화 디자인

by 바른 호랑이 2024.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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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른 호랑이입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자격증의 3과목인 경영정보시각화 디자인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내용은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수험 가이드북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Section 01 시각화디자인 기본원리 이해

1. 경영정보시각화 개요

1) 정보 시각화 개요

① 정보 시각화의 개념

ㆍ인간의 시각, 지각 능력을 토대로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설득에 도움을 주기 위해 그림이나 도형 등의 그래픽 요소들을 이용해 데이터를 묘사하고 표현하는 것으로 선, 막대, 원 등의 기하나 도형과 같은 양식을 이용해 데이터의 특징을 잘 설명할 수 있는 모양을 만드는 것을 지칭함.

ㆍ색상, 도형, 텍스트, 선 등의 미적 속성을 활용하여 상호적(interactive)으로 데이터를 표현, 전환하여 정보를 나타내며, 자료 시각화, 과학적 시각화, 인포그래픽 등의 비슷한 분야의 관심도도 증가하고 있음.

ㆍ분석결과를 차트, 그래프, 지도 등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과정으로 데이터 분석의 과학적인 영역과 표현의 심미적인 영역이 동시에 존재함.

 

② 정보 시각화의 기능

ㆍ설명 기능: 전달하는 메시지와 주요한 분석 결과 설명

ㆍ탐색 기능: 데이터에 숨겨진 관계와 패턴을 찾기 위한 시각적 분석 기능

ㆍ표현 기능: 데이터에 대한 분석적인 통찰보다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작품, 예술적 표현을 통해 감정적인 시선이나 이야기 전달,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기능

 

③ 정보 시각화 목적

ㆍ정보 전달: 데이터의 진실을 간단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과학적인 측면의 목적

ㆍ설득: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표현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대한 공감, 설득 등의 감정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추상적이고 심미적인 목적

 

2) 경영정보시각화 프로세스

① 경영정보시각화 프로세스

ㆍ목표설정 → 데이터 수집 → 데이터 전처리 → 시각화 디자인 → 시각화 구현 → 시각화 분석 → 결과 전달

 

② 경영정보시각화의 원칙과 시각적 속성

ㆍ목적과 원칙: 효과적인 정보전달과 설득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원칙을 준수해야 함.

▶ 독자를 고려하여 단순하게 시각화하고, 목적에 맞는 시각화 요소를 선택해야 하며, 독자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도록 시각화 요소를 구성해야 함.

 

ㆍ시각적 속성: 차트 혹은 그래프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

▶ 속성위치, 형태, 크기, 색, 명도, 채도, 선 굵기, 선 유형, 제목, 범례, 축, 글꼴, 글자크기, 투명 값 등 매우 다양함.

▶ 경영정보시각화에서는 위치, 모양, 크기, 색상, 선 굵기, 선 유형의 6가지 유형이 자주 사용됨.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2. 디자인의 기본원리

① 색의 3 속성

ㆍ색은 다양한 속성을 가지며, 자크 베르탱은 색의 세 가지 주요 속성을 색상(색의 이름이나 종류), 명도(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채도(색의 순수성이나 강도)로 제시함.

 

② 리듬

ㆍ디자인에서 움직임과 조화를 형성하며, 요소의 패턴, 도형, 이미지, 색상 등이 일정한 간격이나 규칙에 따라 반복하여 배치됨으로써 리듬이 만들어지고, 이는 디자인에 일관성과 조화를 부여하여, 크기, 비율, 간격, 움직임, 방향 등을 조절하여 조화로운 리듬을 조성할 수 있음.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③ 강조

ㆍ특정 요소나 내용을 돋보이게 하거나 중요하게 표현하여 시각적인 효과와 주목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크기, 색상, 형태, 위치, 명암 등의 다양한 요소가 활용이 가능함.

▶ 크기를 키우거나 줄이는 등의 크기 변화는 요소를 강조하는데 효과적임.

▶ 밝고 선명한 색상을 사용하거나 색상 대비를 조절하여 강조 효과 부여

▶ 특이한 형태, 독특한 패턴, 뚜렷한 윤곽 등을 갖는 요소는 시선을 끌고 강조

▶ 특정 위치에 요소를 배치하거나 배경과 대비를 이루는 방법으로 강조를 구현

▶ 명암을 조절하여 흑백의 대비나 그림자 효과를 활용하여 요소를 강조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④ 대비

ㆍ디자인에서 요소 간의 명암, 색상, 크기 등의 차이를 강조하여 시각적인 대조를 만들어 냄

▶ 명암 대비: 밝기 차이를 이용하여 요소가 뚜렷하게 구분 짓고, 시각적인 균형을 조절

▶ 색상 대비: 색상 차이를 이용하여 요소를 돋보이게 하고 시각적인 경계를 형성

▶ 크기 대비: 요소의 크기 차이를 이용하여 시선을 이끌거나 중요한 요소 강조

ㆍ디자인 요소 간의 조화와 균형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높은 대비는 요소 간의 차이를 강조하여 주목성과 강렬한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음.

출처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⑤ 대칭

ㆍ디자인에서 요소들이 중심을 기준으로 좌우 또는 상하로 똑같은 모습을 갖는 것

ㆍ디자인에 안정감과 조화를 부여하며, 디자인 요소 간의 연결과 일관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시각적인 균형과 안정성을 조절하여 시선의 집중을 유도할 수 있음.

ㆍ디자인의 형태, 배치, 패턴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고, 대칭을 조절하여 강조하고자 하는 요소를 강조하거나 특정 분위기나 느낌을 전달할 수 있음.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⑥ 변화

ㆍ디자인 요소들의 변동과 차이를 의미하며, 통일과 상반된 개념임.

ㆍ디자인에 다양성과 차별성을 부여하고, 시각적인 흥미와 독특성을 제공하며, 관찰자의 시선을 끌고 생동감을 부여할 수 있음.

항 목 세 부 내 용
모양 변화 요소의 기하학적 형태 변화(사각형 → 원, 각진 모서리 → 부드러운 곡선)
색상 변화 색상의 밝기, 채도, 톤 등을 조절하거나 다른 색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디자인에 다양성과 감각적 효과 부여
크기 변화 크기를 확대하거나 축소함으로써 디자인에 균형, 강조 또는 조화 등의 시각적인 효과 부여
배치 변화 요소의 위치, 간격, 방향 등을 조절하여 디자인의 구조나 조화를 변경
패턴 변화 패턴의 반복, 회전, 대칭 등을 조절하여 디자인에 독특한 시각적인 효과 부여
텍스처 변화 요소의 질감이나 표면의 변화로 텍스처의 부드러움, 거칠기, 광택 등을 조절하여 디자인에 색다른 시각적인 경험을 줄 수 있음.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⑦ 통일

ㆍ디자인에서 요소들이 일관성을 유지하고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을 의미하며, 변화와 상반된 개념임

▶ 일관된 디자인: 디자인 요소들이 동일한 디자인 스타일을 공유하는 것으로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에 일관성을 제공하며, 하나의 통일된 표현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함.

▶ 일관된 색상 팔레트: 디자인에 사용된 색상들이 조화롭게 조합되고, 색상 팔레트가 일관되는 경우 통일성을 나타내며, 디자인의 분위기와 감정을 일관되게 전달하고, 시각적인 조화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줌.

▶일관된 폰트: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폰트가 일관되고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가독성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일관된 그래픽 요소: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요소들이 일관된 디자인 원칙과 스타일에 따라 표현되며, 선의 굵기, 형태, 스타일 등이 일관되면 디자인 전체가 통일성을 가짐.

 

⑧ 조화

ㆍ각 요소가 서로 어우러져 일관성 있고 균형 잡힌 시각적인 효과를 만드는 것으로 통일된 요소 간의 일관성과 변화를 조합하는 개념

▶ 통일을 통해 디자인 요소들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변화를 통해 다양성과 차별성을 부여함으로써 조화로운 느낌과 시각적인 흥미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음.

 

⑨ 균형

ㆍ디자인 요소의 배치와 무게를 조절하여 시각적인 안정성을 형성함.

▶ 대칭적 균형: 중심을 기준으로 요소들이 대칭적으로 배치되는 형태로, 안정적이고 고전적인 느낌을 전달할 수 있음.

비대칭적 균형: 요소들이 서로 다른 크기, 무게, 색상 등을 가지며, 중심축을 기준으로 대칭되지 않는 형태로 동적이고 흥미로운 느낌을 전달할 수 있음.

불균형적 균형: 요소들이 무게나 크기 등의 측면에서 균형을 갖지 않고 조화롭게 배치되는 형태로, 강조나 움직임을 표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음.

 

⑩ 형태

ㆍ요소의 외부적인 형상, 모양, 윤곽 등을 의미하며, 디자인의 전체적인 시각적 효과와 인식을 결정짓고, 디자인의 분위기, 스타일, 특징 등을 전달함.

ㆍ형태에 따라 다른 시각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디자인 요소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형성하며, 특정한 형태를 가진 요소는 시선을 끌어 디자인에 강조 효과를 부여할 수 있음.

 

⑪ 공간

ㆍ평면, 부피 등과 같은 개념으로 물리적 측면과 연관되고, 디자인 요소의 크기, 위치, 간격 등이 물리적 공간을 형성하는데 이를 조절하여 디자인의 시각적인 조화와 균형을 이룰 수 있음.

ㆍ디자인 요소의 배치와 관련되며, 디자인 요소 간 관계와 상호작용을 형성함.

 

⑫ 규모

ㆍ디자인 요소의 크기와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요소가 차지하는 실제 크기를 의미함.

ㆍ주요 요소와 그 주변 요소 간의 크기 차이에 따라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으며 규모의 조절은 디자인의 시각적인 효과와 감정 전달에 영향을 미침.

 

⑬ 비례

ㆍ디자인 요소 간의 상대적인 크기와 배치의 조합을 의미하고, 요소 간의 크기 차이와 상대적인 배치에 중점을 두어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지거나 주목을 받도록 할 수 있음.

 

3. 인포그래픽 디자인

1) 인포그래픽 유형과 원리

① 인포그래픽(Infographic)

ㆍ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되는 시각적인 표현으로, 복잡한 데이터나 추상적인 개념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전달함.

ㆍ시각적인 요소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패턴, 비교, 상관관계 등을 표현하고, 보고서, 프레젠테이션, 웹사이트, 광고 등 다양한 매체에서 활용됨.

ㆍ정보의 가시성과 이해성을 향상시키고, 사용자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며, 데이터 분석, 비즈니스, 교육, 과학,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됨.

 

② 인포그래픽 유형

ㆍ그래프 및 차트: 선, 막대, 원 그래프와 같은 차트 형식을 사용하여 데이터 시각화를 진행하며 데이터의 비교, 추세 파악, 관계 등을 시각적으로 보여줌.

ㆍ지도 및 지리적 인포그래픽: 지도, 도표, 지리적 요소 등을 통해 지리적 정보 시각화를 진행하며, 지역, 국가, 대륙 등의 지리적 특성을 나타냄.

ㆍ프로세스 및 플로우 차트: 화살표, 상자, 다이어그램을 사용해 데이터 흐름과 상호작용을 표현하며, 과정이나 절차를 단계별로 시각화하여 보여줌.

ㆍ인포그래픽 아이콘: 아이콘, 그림, 이미지를 활용하여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개념, 객체, 통계 등을 그림이나 아이콘의 형태로 표현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

ㆍ타임라인 및 역사적 인포그래픽: 연표, 시간축 등을 사용해 시간에 따른 변화나 역사적 이벤트를 시각화함.

ㆍ비교 및 대조 인포그래픽: 막대차트, 원형차트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차이나 비율을 비교하며 다양한 항목 또는 데이터를 비교하거나 대조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함.

ㆍ설명적 인포그래픽: 주제나 개념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림, 그래프, 텍스트 등을 조합하여 전체적인 이해를 돕는 인포그래픽

 

③ 인포그래픽의 원리

ㆍ단순성(Simplicity): 단순하고 명확해야 하며, 복잡한 요소를 최소화하고 필요한 정보만을 간결하게 전달해야 함.

ㆍ명확성(Clarity):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며, 그래프, 차트, 아이콘 등의 시각적 요소는 데이터와 목적에 맞게 표현해야 함.

ㆍ중요성(Importance): 핵심적인 정보를 강조해야 하며, 중요한 데이터나 핵심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부각시키고, 사용자의 주목을 끌 수 있도록 해야 함.

ㆍ일관성(Consistency): 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며, 서체, 색상, 아이콘 스타일 등의 요소를 일관되게 사용해야 하며, 전체적인 디자인 톤과 맞아야 함.

ㆍ효과성(Effectiveness):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하며, 시각적인 요소는 데이터와 목적에 맞게 선택되고 배치되어 사용자가 데이터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해야 함.

ㆍ가독성(Readability): 가독성이 높아야 하며, 텍스트의 크기, 텍스트와 배경 간의 대비, 그래프나 차트의 축 레이블 등은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읽고 쓸 수 있도록 해야 함.

ㆍ대상 독자(Target Audience): 대상 독자를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하며, 대상 독자의 관심사, 수준, 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스타일과 톤을 조절해야 함.

 

④ 오컴의 면도날(Occam's Razor)

ㆍ과학적 추론과 이론 구축에 사용되는 원칙 중 하나로, 단순한 설명이 복잡한 설명보다 선호되어야 한다는 원칙임.

▶ 가정이나 개념을 최소화하여 문제를 설명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로 논리적 추론이나 구축에 널리 적용되며, 인포그래픽 디자인에도 사용될 수 있음.

▶ 인포그래픽은 복잡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므로, 오컴의 면도날을 적용하여 인포그래픽을 더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음.

 

ㆍ인포그래픽 디자인에서 오컴의 면도날을 적용하는 방법 예시

▶ 핵심 메시지 강조: 오컴의 면도날을 적용하여 핵심 메시지를 간결하게 정의하고, 시각적으로 강조할 수 있음.

▶ 단순한 시각화: 필요한 만큼의 시각화 요소만 사용하고, 과도한 세부 정보나 복잡한 그래프를 배제함으로써 인포그래픽을 더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음.

▶ 명확한 구조화: 정보를 단순화하고 주제와 하위 주제 간의 계층 구조를 정의함.

▶ 최소한의 텍스트: 간결하고 명료한 문구를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 그래픽 요소를 활용하여 텍스트를 대체할 수 있음.

 

2) 인포그래픽 디자인 시 고려해야 할 요소

① 제목

ㆍ주요 메시지를 강조하고, 전반적인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줌

ㆍ사용자의 주의를 끌고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역할을 하며, 정보의 카테고리화 및 구조화에 도움이 됨.

ㆍ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여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함.

ㆍ시각적으로 부각되거나 텍스트 스타일이 강조될 수 있어 사용자의 주목을 끌기에 용이함.

ㆍ디자인 요소와 일관성을 유지하여 전체적인 통일감을 제공함.

ㆍ사용자가 디자인 요소를 선택하거나 참고할 대 적절한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함.

 

② 서체

ㆍ사용되는 텍스트의 외관을 의미하며, 가독성과 사용자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ㆍ서체의 선택은 스타일과 톤을 설정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함.

ㆍ서체의 크기와 스타일을 통해 중요한 내용과 부가적인 내용을 구분할 수 있음.

ㆍ정보 제시, 사용자의 주의 집중, 특정 부분 강조, 정보의 계층구조에 대한 시각적 표현 등에 활용됨.

ㆍ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대상 독자의 특성과 내용을 고려하여 선택되어야 함.

 

③ 주석

ㆍ특정 부분에 대한 설명이나 추가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도움을 줌.

ㆍ주로 텍스트 형태로 제시되며 그래픽 요소와 함께 사용되기도 함.

ㆍ중요한 세부 정보, 통계 데이터의 해석, 용어 정의 등을 제공할 수 있고, 사용자의 이해를 돕는 데 필요한 추가적인 문맥이나 배경 정보를 제공하기도 함.

ㆍ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음.

ㆍ그래픽 요소와의 관계를 명확하게 표시하여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해야 함.

ㆍ디자인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서체, 크기, 스타일 등이 사용되어야 하며, 사용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시각적인 강조나 텍스트 스타일의 변화를 사용할 수도 있음.

ㆍ목적과 대상 독자를 고려하여 작성되어야 함.

 

④ 격자선

ㆍ그래프나 차트의 구조를 명확하게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데이터의 비교, 패턴 파악, 정확한 위치 파악 등을 도와줌

ㆍ가로선과 세로선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격자선은 그래프의 영역을 구분하고 정보의 배치를 정렬하는 데 도움을 줌

ㆍ그래프의 데이터 비교를 용이하게 하며, 데이터 값이 상대적인 크기나 위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함.

ㆍ패턴이나 추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 데이터의 변화를 더욱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함.

ㆍ데이터 요소들이 정렬되므로 시선의 이동과 정보의 해석이 용이하며 가독성이 높아짐

ㆍ디자인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격자선의 색상, 두께, 스타일 등은 조절할 수 있음.

ㆍ시각화의 목적과 대상 독자를 고려하여 적용되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만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함.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⑤ 클립아트

ㆍ다양한 주제나 개념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다양한 주제를 컬러풀하고 친근한 이미지로 나타내어 사용자의 시각적 이해를 도움

ㆍ단순하고 명확한 형상으로 구성되어 있어, 빠르고 쉽게 정보를 전달하는 데 용이하며, 특정 개념이나 사물을 시각화하여 정보를 생동감 있게 전달함.

ㆍ복잡한 데이터나 추상적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림으로 변환하고, 디자인 스타일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선택된 적절한 스타일과 색상으로 구성됨.

ㆍ저작권에 주의해야 하며, 무료 또는 라이선스가 부여된 클립아트를 사용해야 함.

 

⑥ 두 번째 축

ㆍ그래프나 차트에서 추가적인 정보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보조적인 축임

ㆍ기존의 축과는 다른 데이터 요소를 나타내며, 다른 척도 또는 차원의 데이터를 보여줄 수 있음.

▶ 서로 다른 단위의 데이터를 동시에 표현하고, 이들 데이터 간의 상대적인 크기와 관계, 상호작용을 시각화하는 데 사용됨.

 

ㆍ두 번째 축을 사용할 경우 데이터의 비교가 용이하며, 서로 다른 데이터의 추이, 패턴, 상관관계를 동시에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음. 

ㆍ그래프 또는 차트의 가독성과 이해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며, 시각화의 목적과 대상 독자를 고려하여 적용해야 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적절하게 사용해야 함.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⑦ 범례

ㆍ그래프나 차트에서 사용된 색상, 패턴, 기호 등에 대응하는 항목을 설명하는 텍스트 요소로 각 항목이나 카테고리를 시각적 요소와 함께 텍스트로 설명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함.

ㆍ데이터 요소의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그래프의 해석을 돕는 역할을 하며, 그래프나 차트의 가독성을 향상시켜 사용자가 데이터를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도움.

ㆍ디자인과 일관성을 유지하며, 가독성과 시각적인 조화를 고려하여 작성해야 함.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⑧ 질감

ㆍ표면의 느낌이나 특성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고 실제 객체나 재료의 표면 특성을 시각적으로 나타낼 수 있음.

ㆍ감정이나 분위기 전달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질감을 사용하여 구분되는 요소나 부분을 시각적으로 강조할 수 있고 시각적 계층성 부여에도 사용됨.

ㆍ다양한 질감을 사용하거나 특정 요소에 흥미로운 질감 효과를 적용하여 사용자의 주의를 끌 수 있고, 차트의 경우에는 데이터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질감의 활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임.

ㆍ질감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며,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가독성이 저하되거나 데이터의 해석을 어렵게 만들 수 있음.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⑨ 배경

ㆍ그래프, 차트, 표 등의 주요 요소를 감싸는 영역이며, 전반적인 시각적인 톤과 미적 요소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고 배경은 주변과의 구분을 제공하여 주요 내용을 독립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

ㆍ색상, 패턴, 이미지 등을 사용하여 분위기나 주제에 맞는 시각적인 요소를 추가할 수 있음.

ㆍ주요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중요한 텍스트나 그래픽 요소들에 대한 대비를 제공하고, 목적과 대상 독자를 고려하여 선택되어야 하며, 일관성과 가독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

 

Section 02 시각화도구 활용

1.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을 활용한 시각화

①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의 시각화 관련 주요 기능

ㆍ차트

▶ 엑셀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시각화 기능으로, 막대그래프, 선그래프, 원그래프, 히트맵 등 다양한 차트 생성이 가능함.

▶ 차트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패턴, 비교, 추세 등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음.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ㆍ조건부 서식

▶ 데이터의 특정 조건에 따라 셀의 서식을 변경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줄 수 있고, 특정 범위의 값을 강조하거나 데이터 크기에 따라 서식을 변화시킬 수 있음.

▶ 조건부 서식을 통해 데이터의 패턴이나 예외를 빠르게 식별할 수 있음.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②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 시각화의 장단점

ㆍ장점

▶ 다양한 시각화 옵션: 다양한 시각화 요소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시각화가 가능함.

▶ 간편하고 익숙한 인터페이스: 간단한 데이터 시각화 작업을 수행하기 편리하고,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며, 시각화 요소의 생성 및 데이터 조작이 용이함.

▶ 데이터 분석과 통합: 데이터 필터링, 정렬, 피벗 테이블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집계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데이터 처리 후 다른 기능과 통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에도 유용함.

 

ㆍ단점

▶ 기능 및 유연성의 제한: 대규모의 복잡한 데이터를 다뤄야 할 경우 특정 시각화 유형이나 고급 기능을 구현할 수 없기에 기능과 유연성이 제한됨.

▶ 수작업의 번거로움: 데이터를 수작업으로 입력하고 수정해야 하는 한계를 가짐.

▶ 제한된 대시보드 기능: 복잡한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 수작업과 수식을 통해 시각화 요소와 데이터를 조합해야 하므로 번거로울 수 있음.

▶ 협업 및 공유의 제한: 개인 PC에서의 작업 및 활용은 유용하지만 여러 사람들과 협업하거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동시 편집, 파일 공유, 버전 관리의 어려움)

 

2. 시각화도구(BI 소프트웨어)의 특징

① 개념

ㆍBI(Business Intelligence, 조직에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실행 가능한 통찰과 의미 있는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 전략,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하는 데 사용되며, 분석 결과를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시각화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음.

 

② 특징

ㆍ시각화도구는 데이터 분석, 예측, 협업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

ㆍ사용자는 시각화도구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추출, 변환, 로드(ETL)한 후 차트, 그래프, 지도, 테이블 등 다양한 시각화 요소로 표현할 수 있음.

ㆍ인터랙티브 기능을 통해 데이터를 탐색하고 상호작용함으로써 사용자가 정보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함.

 

③ 장점

ㆍ시각화 도구는 탐색적 데이터 분석을 위해 동일한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시각화 방벙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

▶ 데이터의 탐색적 분석: 데이터를 탐구하고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는 분석 방법으로, 데이터 세트의 구조, 특성, 패턴 등을 탐색함으로써 데이터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음.

▶ 기술 통계(데이터의 구조와 통계적 특성 요약)와 시각화 기법을 통해 데이터의 분포, 상관관계, 이상치 등을 시각적으로 파악하며, 데이터 간의 상호작용과 패턴을 탐색할 수 있음.

 

④ 단점

ㆍ시각화도구는 일일이 데이터별 변환 과정을 기록하지 않고 대부분 최종 결과만 저장해 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시각화 도구를 사용하여 도표를 재현하거나 다른 데이터 세트로 비슷한 도표를 생성하는 것이 어려움.

▶ 도표를 재현 가능하고 반복가능하게 하려면,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도표를 생성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더욱 적합할 수 있음.

▶ 재현 가능성: 시각화 결과를 다른 사람이나 미래의 자신이 재현할 수 있는 능력으로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코드, 데이터, 분석 방법 등을 충분히 기술하여 다른 사람이 시각화를 재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반복 가능성: 동일한 조건에서 동일한 시각화 결과를 다시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원본 데이터부터 화소 하나까지 완벽하게 재현 가능한 시각화 도표는 반복 가능성을 갖는다고 표현함.

 

⑤ 시각화도구 예시

ㆍPower BI: Microsoft에서 개발한 BI 도구로 데이터 시각화와 인사이트 도출을 지원하는 플랫폼임.

ㆍTableau: 세일즈포스에서 제공하는 BI 도구로 데이터 시각화와 인사이트를 지원하는 플랫폼임.

 

⑥ 시각화도구에서 활용되는 기본함수

 

3. 시각화도구(BI 소프트웨어)의 주요 기능

① 대시보드 구현

ㆍ대시보드: 데이터의 시각적 표시를 통해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로, 화면에 여러 시각화 요소(개체)를 배치하여 데이터를 쉽게 탐색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가짐.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ㆍ좋은 대시보드의 특징

▶ 사용자가 알고 싶어 하는 정보,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대한 요구 분석이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시보드를 설계해야 함.

▶ 사용자가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보고서 및 시각화 기능을 통해 전체 상황을 파악하고 보고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비즈니스에서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을 더욱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사용자가 통찰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함.

▶ 직관적인 시각화를 통해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하며, 이를 통해 상호작용이 용이하도록 해야 함.

 

② 시각적 요소의 상호작용

ㆍ대시보드의 추적

▶ 대시보드가 사용자에 의해서 계속해서 활용되고 있는지 추적해야 하며, 활용도가 낮아지는 것은 일반적으로 기존 대시보드에 대한 변화 요구의 발생을 의미하므로, 이를 확인하기 위해 장기적인 대시보드 사용 횟수에 대한 지표를 수집해야 함.

 

ㆍ사용자와의 상호작용

▶ 대시보드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와의 충분한 대화가 필요하고, 오래된 대시보드의 폐기, 기존 대시보드의 조정, 새로운 대시보드의 개발 등을 통해 대시보드가 사용자의 요구 변화를 지원하는지 항상 확인해야 함.

- 사용자들이 대시보드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조사하고, 대시보드가 필요한 정확한 이유를 파악해야 함.

▶ 대시보드는 사용자의 역할, 선호도, 관심사 등에 맞게 개인화될 수 있음.

- 각 사용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표를 선택하고 구성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요구에 맞게 사용하여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음.

- 개인화된 대시보드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관련된 데이터를 더욱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③ 기본 기능

ㆍ그래프 및 차트, 대시보드 생성 / 데이터 필터링 / 상호작용 및 데이터 탐색 / DB 연결 및 통합 / 알림과 경고 / 데이터 분석

 

Section 03 시각화요소 디자인

1. 차트 디자인

1) 수량 시각화

ㆍ사물의 비교, 양의 많고 적음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정략적 변수(수량 혹은 숫자 값)의 시각화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2) 비율 시각화

ㆍ비율의 시각화로 집단에서의 성비, 연령대별 비율 표현, 기업별-상품별 시장 점유율 등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3) 분포 시각화

ㆍ데이터의 분포와 통계량의 시각화로 관심이 있는 특정 변수의 데이터 값이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음.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4) 관계 시각화

ㆍ두 개 이상의 정량적(수치형) 변수의 관계를 시각화하며, 상관관계를 표현할 수 있음.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5) 공간 시각화

ㆍ지리공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도로 표현하는 시각화로 데이터에 위도, 경도 정보가 포함되어있어야 함.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6) 시간 시각화

ㆍ시간의 추이에 따른 변화에 대한 시각화로 연도/분기/월별 매출액 변화, 동기대비 매출이익 변화등을 표현할 때 주로 사용됨.

ㆍ선 그래프

▶ 추이나 경향을 강조하고, X축을 시간 축으로 사용하며, 시계열 데이터를 활용함.

▶ 시계열 데이터는 추세적, 계절적, 순환적, 불규칙 요인의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됨.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ㆍ경사(기울기) 차트

▶ 시간 추이 중 특별히 '두 점 사이'의 추이를 비교하며, 선 그래프에서 파생된 유형임.

▶ 두 날짜 사이의 정량적 데이터의 변화를 비교하고, 추이 외 에도 두 범주 간 정량적 변수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음.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ㆍ영역차트(누적밀도)

▶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누적된 변화를 나타낼 때 적합하고 누적 표현을 추가한 선 그래프의 확장형으로 선 그래프에 비해 전체적인 경향을 이해할 때 유용함.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7) 불확실성 시각화

ㆍ오차의 표현을 포함하는 시각화로 데이터의 불확실성이 존재할 때, 불확실성을 표시하는 시각화임.

ㆍ평균과 같은 통계량을 표현하며, 표준편차, 표본오차 등의 통계량이 필요함.

ㆍ90%, 95%, 99%와 같은 신뢰구간 표시가 필요함.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8) 기타 시각화

ㆍ생키(Sankey) 차트

▶ 여러 대상의 흐름을 표현하고, 범주의 계층 간 관계를 표현하는 차트임.

▶ 화살표의 너비로 수치형 데이터의 측정값을 잘 표현할 수 있고, 자금과 비용, 원재료 등의 흐름, 사이트 이동 등에 활용됨.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ㆍ범프(혹) 차트

▶ 순위의 변동상황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차트로 순위나 그룹 등 범주별로 색상 속성을 표현하여 구분하면 효과적임.

▶ 추이파악과 순위파악이 동시에 가능함.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ㆍ덴드로그램

▶ 머신러닝 기법 중 군집화의 결과로 생성되는 그래프

▶ 각 단계에서 관측치의 군집화를 통해 형성된 그룹과 이들의 유사성 수준을 표시하는 트리 다이어그램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ㆍ간트 차트

▶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프로젝트의 일정과 관련 작업 또는 이벤트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로막대 차트로 보통 프로젝트의 로드맵을 보여줌.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ㆍ결합형 차트

▶ 두 개 종류의 차트를 결합하여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함.

▶ 단일 축을 활용하기도 하나 이중 축(보조 축)을 활용할 경우 복합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2. 테이블 디자인

① 테이블

ㆍ자료를 정렬하는 양식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행과 열의 2차원 구조로 구성됨.

▶ 행: 테이블의 가로 방향으로, DB에서는 Record, Tuple이라고 함.

▶ 열: 테이블의 세로 방향으로, DB에서는 Attribute, Field, Variable 등으로 불림

 

ㆍ테이블 디자인에도 크기, 색상, 선 굵기, 선 유형 등의 시각적 속성이 적용될 수 있음.

ㆍ테이블 중 테이블을 요약하는 통계표를 Pivot Table이라 부르기도 하며, Pivot Table은 개수, 합계, 평균 등의 통계를 포함함.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② 캘린더 차트

ㆍ캘린더 차트는 BI소프트웨어에 내장된 기본 차트는 아니지만 날짜데이터를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음.

출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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