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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데이터 사이언스/데이터 분석 & 시각화

[경영정보시각화능력] Chapter 01 경영정보 일반(4)

by 바른 호랑이 2024.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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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른 호랑이입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자격증의 1과목인 경영정보 일반의 기업 내부정보 중 공급관리와 기업 외부정보 활용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내용은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수험 가이드북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 공급관리(생산운영관리) 기본정보

1) 생산시스템의 효율성 분석을 위해 필요한 투입 및 산출 데이터

① 투입 및 산출데이터 개요

ㆍ각 기업/기관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각 생산시스템에 필요한 투입데이터와 산출데이터를 알아야 함.

 

② 기업/기관 유형별로 필요한 투입 데이터 및 산출 데이터 예시

ㆍ일반적인 투입데이터와 산출 데이터

▶ 투입 데이터: 자재, 에너지, 정보, 경영, 기술, 노동 등

▶ 산출 데이터: 제품, 정보, 경험 등

ㆍ병원

▶ 투입 데이터: 과별 의사, 간호사, 행정 직원, 의료 장비 및 시설, 건물, 행정 시스템

▶ 산출 데이터: 각종 의료 서비스의 질, 완치된 환자

ㆍ공장

▶ 투입 데이터: 노동자, 공장 부지, 원자재, 설비 배치, 에너지, 생산 부서, 기계 장비

▶ 산출 데이터: 각종 의료 서비스의 질, 완치된 환자

ㆍ대학

▶ 투입 데이터: 교수, 행정 직원, 연구 시설 및 설비, 강의실, 학교 건물, 학교 부지, 도서관

▶ 산출 데이터: 졸업생, 연구 실적

ㆍ국가

▶ 투입 데이터: 국민, 대통령, 관료, 지자체, 행정기관, 행정 시스템, 군사력

▶ 산출 데이터: 국가 위상, 경제력

ㆍ음식점

▶ 투입 데이터: 재료, 요리사, 직원, 요리 기구, 전통, 위치, 인테리어

▶ 산출 데이터: 음식, 고객 만족도

 

2) 수요예측

① 수요예측

ㆍ수요분석에 기반하여 시장조사와 다양한 예측조사 결과를 취합하여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일로 산업 전체의 수요가 질적, 양적으로 어떤 경향을 나타내고 어떤 상태에 있는가를 과거 및 현재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함

ㆍ생산운영관리의 가장 큰 목표는 '수요와 공급의 일치'이며, 공급은 조절 가능한 반면, 수요는 조절할 수 없으므로, 수요예측은 '알 수 없고 조절할 수 없는 수요'에 대해 공급을 맞추는 활동으로 재해석할 수 있음.

ㆍ알 수 없는 미래의 데이터를 예측함으로써 경영자는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고, 관리의 기준을 세울 수 있으나, 불확실성으로 인해 수요 예측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음. 그렇기에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한 활동들 역시 수요예측의 일부로 보는 것이 가능함.

 

② 시간적 범위에 따른 수요예측 구분

ㆍ단기 수요예측: 시간, 일, 주, 월 등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생산운영과 관련된 예측

ㆍ장기 수요예측: 분기, 반기, 년, 향후 계획 등 제품, 서비스 등의 산출물의 수명 기간과 관련된 예측

 

③ 수요 변화

ㆍ수요 예측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정확할 수 없으며, 그 불확실성 중 수요 변화에 주목해야 함. 시장이 글로벌화되어 기업이 본국 소비자의 니즈 외에 세계 소비자의 니즈를 고려해야 함에 따라 수요변화는 더욱 큰 불확실성을 가짐.

ㆍ수요변화의 형태: 수평적 수요, 추세적 수요, 계절적 수요, 순환적 수요, 무작위 수요 등

항 목 세 부 내 용
수평적 수요 수요가 일정한 평균을 중심으로 오르내리는 유형
치약이나 칫솔과 같은 생필품은 수요가 일정하여 파악하기가 쉬움
추세적 수요 시간의 흐름에 따라 평균값이 증가 또는 감소하는 형태를 보이는 것
휴대폼 산업의 추세적 수요는 과거 일반폰에서 터치폰을 거쳐 현재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장기적으로 변화함
계절적 수요 계절이나 주, 월에 따라 수요의 증감이 반복되는 패턴 유형
기후의 변화에 따른 제철 과일이나 전력의 사용량 등이 이에 해당함.
순환적 수요 연 단위 이상의 장기간 동안 수요의 증감이 반복되는 패턴 유형
야구, 축구, 올림픽 등에 관한 수요
무작위 수요 기상 변화나 자연재해 등 예측이 불가능하고 무작위로 변하는 수요 형태

 

④ 수요예측 방법

ㆍ더 나은 예측을 위해서 정확도를 측정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예측의 정확도는 실제값과 예측값의 차이로 측정됨. 즉, 과거데이터를 활용하여 예측값과 실제값을 관찰하고, 예측오차가 가장 적은 기법을 선정한 뒤, 그 예측오차 대비 비용을 고려하여 예측 기법을 선정해야 함.

ㆍ일반적인 수요예측방법

지 표 세 부 항 목
평균절대오차
(MAD, Mean Absolute Deviation)
(예측값) - (실제값)의 절댓값을 평균한 것으로, 오차의 절댓값을 평균한 값이라 할 수 있음.
평균절대백분율오차
(MAPE, Mean Absolute Percent Error)
평균절대오차를 퍼센트로 나타낸 것
평균제곱오차
(MSE, Mean Squared Error)
평균절대오차를 제곱한뒤 (n-1)로 나누어 준 값

 

3) 품질관리

① 품질관리(Quality Control)

ㆍ품질: 제품 또는 서비스가 제공하는 성능이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정도

ㆍ품질 결과를 표준과 비교, 측정하여 미달되는 경우 수정하는 프로세스로 공정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며, 기업은 품질관리를 위해 공정산출물의 데이터를 통계적 기법에 기반하여 점검함으로써 품질관리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

 

② 품질검사

ㆍ품질관리를 위해서는 결국 '검사(제품이나 서비스를 표준과 비교하는 평가 활동)'를 실시해야 함.

ㆍ검사 시기에 따른 구분

항 목 세 부 내 용
생산 전 검사 투입되는 자원의 적합성 검사(Sampling 검사)
생산 중 검사 투입자원의 결과물 전환과정의 적합성 검사(공정관리)
생산 후 검사 제품이 고객에게 인도되기 전에 최종적으로 실시하는 적합성 검사(sampling)로, 공정관리 형태를 취함

 

ㆍ검사 시 고려해야 하는 것들로는 검사의 양, 빈도, 위치(불량이 자주 발생하는 지점 파악 후 검사 진행), 발생 횟수(속성에 대한 검사) 또는 특성치의 값(변량에 대한 검사) 등이 있음.

ㆍ전형적인 검사 시기 및 위치로는 원재료나 구매부품(납품된) 수령 시, 완제품 출하 전, 높은 가격의 생산 공정 이전, 돌이킬 수 없는 공정 이전, 결함이 숨겨지는 공정 이전 등이 있음.

 

③ 품질기법

ㆍ6가지 주요 품질 기법

항 목 세 부 내 용
체크리스트 기법 검토가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실무자와 품질관리자가 점검하는 기법
(공중 화장실 청결도 체크 등)
히스토그램 기법 데이터의 범위를 몇 개의 계급으로 나누고 각 계급의 발생 빈도수를 막대그래프로 나타낸 그림
(데이터 분포형태를 간편히 확인 가능)
산점도 기법 두 변수의 특성 및 요인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고 싶은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
(회귀 분석, IPA 분석)
그래프 기법 막대 그래프, 띠 그래프, 꺾은 선 그래프, 원 그래프, 레이더 차트 등 보는 사람이 알기 쉽고 구체적으로 판단 가능하게 하는 방법
파레토 분석 기법 문제의 원인을 중요하지 않은 다수의 원인과 중요한 소수의 원인들로 분류하는 방법
파레토(Pareto): 불균형적인 부의 분배로 80%의 부가 20%의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음.
주란(Juran): 80%의 품질 문제가 20%의 주요 원인에 집중되어 있음.
서브퀄(SERVQUAL) 서비스 품질 측정 기법으로 고객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
(양적 접근방식이 아닌 질적 접근방식)

 

4) 공급사슬관리

①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ㆍ공급사슬을 전략적으로 조정하여 공급과 수요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관리방법으로 하나의 공장이나 기업이 공급의 모든 과정을 진행할 수 없으므로 공급사슬관리가 중요함.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의 경우, 자동차 부품에 들어가는 철, 알루미늄 등의 광석을 발굴하고 판매하는 것부터 자동차 제작 및 판매, AS에 이르기까지 공급의 과정이 나누어져 있기에 기업들은 계약에 따라 공급자가 되기도, 수요자가 되기도 함.

ㆍ공급사슬은 종종 가치사슬(Value Chain)이라고 불리는 데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공급사슬을 따라 이동하며 가치가 부가되는 개념을 반영하기 때문임. 일반적으로 가치사슬은 단일 조직이 아니라 독립적인 다수의 조직으로 구성되는 특성이 있음.

 

② 공급사슬의 대표적인 이동 유형

ㆍ물리적인 이동(physical movement): 제품이 실질적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

ㆍ현금흐름(flow of cash): 제품 이동시 뒤이어 이어지는 현금의 이동(제품 대금지급)으로 일반적으로 제품의 이동 방향과는 반대로 움직임.

ㆍ정보의 교환(exchange of information)

ㆍ공급사슬을 단순히 물류(Logisitcs)로만 인식하는 경우도 있으나 물류는 정방향과 역방향의 흐름으로 이루어지는 제품과 서비스, 현금 그리고 정보로 구성되는 공급사슬의 일부분에 해당함.

 

5) 구매관리

① 구매관리 = 구매부서의 역할

ㆍ기업이나 공장의 구매부서는 제품 생산과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자재와 부품, 보급품 및 서비스를 확보할 책임이 있음.

ㆍ구매는 구매 제품의 원가 관리 외에 기업 운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중요요인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인도(delivery) 시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ㆍ구매부서는 운영전략 지원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 구매계획을 수립,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공급자 식별 및 계약 협상, 공급자 데이터베이스 유지관리, 적시에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 요구사항 이상의 제품 및 서비스 획득, 공급업체 관리등을 수행함.

 

② 구매관리활동

ㆍ구매관리 내에서 일어나는 일반적인 구매주기(purchasing cycle)

▶ 구매부서의 구매요청 확인 → 적절한 공급자 선정 → 공급자에게 주문 → 주문 감독(monitoring orders) → 주문제품 접수(receiving orders)

 

③ 구매 유형

ㆍ기업에서는 일반적으로 중앙집중구매(단일 부서에 의해 기업의 구매 업무가 수행되는 형태로, 특정 부서가 대부분 본사의 구매부서인 경우가 많음) 및 분산구매(개별 부서나 별도의 여러 곳에서 필요한 제품을 각기 구매하는 것으로, 구매 주체는 본사의 구매부서가 아닌 경우가 많음)를 통해 제품을 구매함.

 

④ 구매관리와 데이터

ㆍ본사의 구매부서는 다른 부서나 지역에서 어떤 물품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데이터 획득이 필수적이며, 입하 및 출하(Incoming and Outgoing Shipments) 과정에서 트래픽 관리를 담당하기도 함.

▶ 트래픽 관리(Traffic management): 자재 또는 제품의 입, 출하 선적을 감독하는 것을 의미함.

▶ 다양한 선적 대안, 정부 규정, 수량 및 시기에 대한 조직적 요구사항, 잠재적인 선적 지연 또는 불가 등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고려하여 선적방법과 시점에 대해 결정하고 계획을 수립함.

▶ 선적된 제품과 자재를 시스템 추적(System Tracking & Tracing)하여 선적품 현황 파악뿐만 아니라 선적비용과 일정계획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함.

ㆍ이 모든 과정에서 다양한 데이터가 생성되며, 구매부서에서는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여 운영전략 지원을 위한 활동을 수행함.

 

6) 황소채찍효과

① 황소채찍효과(Bullwhip Effect)의 개념

ㆍ공급사슬 후방(역방향)에 위치하는 기업일수록 재고 변동 폭이 점점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효과적인 공급사슬의 궁극적인 목표는 공급사슬 참여기업 간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공급사슬 참여기업들이 수행하는 활동에서의 계획 및 협력을 촉진하는 것임.

ㆍ재고는 효과적인 공급사슬 달성에 가장 큰 걸림돌이며, 공급사슬의 buffer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재무상태를 악화시키므로 생산운영관리에서 필요악이라고 불림.

▶ A제품의 소비자가 10명이라고 가정하면, 소매점은 안전재고 2개를 포함하여 도매상에게 12개를 주문하게 되고 도매상은 안전재고 3개를 포함해 유통상에게 15개를 주문할 수 있음. 유통상 역시 안전재고를 포함하여 주문을 하기에 결국 공급사슬 전체에서는 실제 수요보다 훨씬 많은 재고가 남게 됨.

 

② 황소채찍효과의 영향

ㆍ황소채찍효과는 재고흐름속도에 병목(bottle-neck)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공급사슬도 하나의 프로세스이기에 속도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제품, 금전, 정보의 이동이 중요함.

ㆍ자재가 공급사슬을 따라 더 빨리 이동할수록 재고유지비용이 적어지고 고객의 주문이 더 빨리 이행될 수 있으며, 제품의 현금 전환 또한 더 빨리 이루어지나, 황소채찍효과는 이 과정에 병목 현상을 발생시킴.

ㆍ공급사슬 후방으로 갈수록 재고 변동폭을 줄이기 위해 IT 기술을 통한 실시간 재고 알림, 실시간 수요 알림 등 정보기술이 도입되고 있으며, 채찍 효과는 데이터의 실시간 공유를 통해 억제할 수 있기에 글로벌 기업들은 대부분 이와 같은 재고 현황 등의 경영정보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여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음.

 

7) 재고와 경제적 주문량 모형

① 재고관리

ㆍ목적: 재고비용을 합리적으로 유지하면서 만족스러운 수준의 고객서비스를 달성하는 것

ㆍ재고관리지표

▶ 재고회전율: 평균 재고투자액 대비 판매된 제품의 연간비용으로 일반적으로 재고회전율이 높을수록 효과적인 재고관리가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산업 및 기업의 이윤에 따라 적정 회전 수는 다를 수 있음.

▶ 재고공급일 수: 현재 보관 중인 재고를 이용할 시 기대되는 판매 가능일 수

 

ㆍ재고관리시스템

▶ 효과적으로 재고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각 기업이나 공장이 보유 또는 주문 재고를 추적하는 시스템(주기조사시스템, 연속조사시스템 등)이 필요함.

 

ㆍ재고관리에 필요한 지식

▶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위해 수요예측이 필수적이므로 예측오차 지표를 활용한 신뢰 가능한 수요예측이 필요함

- 리드타임(lead time)은 주문시점과 해당 주문의 배송시점 간의 시간간격을 의미하며, 리드타임의 변동성을 예측하고 활용하면 보다 정확한 수요예측이 가능함. 예를 들어 딜러를 통해 자동차를 주문한 고객이 5일 뒤에 차량을 인도받았다면, 그 고객의 리드타임은 5일임.

- 재고유지(재고를 특정 시간 동안 보관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주문(재고를 주문하고 수령하는 데 발생하는 비용), 재고부족(재고가 부족하여 판매하지 못해 발생하는 비용)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의 합리적인 추정치를 활용하면 보다 정확한 수요 예측이 가능함.

 

② 경제적 주문량 모형

ㆍ기본 경제적 주문량(EOQ, Economic Order Quantity) 모형: 연간 재고유지관리 및 주문 비용의 합계를 최소화하는 고정 주문량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모형

ㆍ기본 EOQ모형의 기본 가정

▶ 단지 하나의 제품만을 대상으로 함

▶ 이 제품의 연간 수요량은 알려져 있으며, 연중 균일한 수요의 발생과 일정한 수요를 가짐

▶ 한 번 정해진 리드타임은 변하지 않고, 각 주문은 한 번에 배달되며 수량할인은 없다고 가정

▶ 재고유지비용과 주문비용이 균형을 이루면 최적 주문량이 이루어지며, 주문량 변경에 따라 특정 비용이 증가하는 경우 기타 비용은 감소

 

ㆍ기본적 경제적 주문량 모형

▶ Q = 주문량, H = 단위당 유지비용, D = 연간 수요량, S = 주문비용

▶ 연간재고유지비용 = (Q / 2) x H & 연간주문비용 = (D / Q) x S

▶ 총비용: 연간재고유지비용과 연간주문비용의 합

- 총비용이 최소가 되는 주문량 Q를 구하기 위해서는 연간재고유지비용과 연간주문비용의 값이 같은 주문량을 구해야 하며, 계산식은 (Q / 2) x H = (D / Q) x S 임.

▶ 위의 공식을 활용하여 총비용이 최소가 되는 주문량 Q에 대해서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식이 도출되고, 주문량, 단위당 유지비용, 연간 수요량, 주문 비용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문량을 결정할 수 있음.

 

③ 재고 모형

ㆍ정량발주모형(Q-Model, Fixed Order Quantitiy Model): 보유한 재고의 양이 재주문점(Reorder Point)에 도달하는 시점에 주문하므로 재주문점 시스템이라 불림.

ㆍ정기발주모형(P-Model, Fixed-Order-Interval Model): 일정한 시간 간격(정기적)으로 주문이 이루어지는 경우 사용되므로 주기조사시스템이라고 불림. 일반적으로 정기발주모형은 정량발주모형에 비해 안전재고가 많다는 특성이 있음.

 

8) PERT/CPM과 프로젝트 관리

① PERT/CPM 개념

ㆍ기업이 직면하는 다양한 제약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프로젝트 관리기법이 필요하며, PERT/CPM 기법이 주로 사용됨.

ㆍ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기법은 1950년대 미국 국방성에서 미사일을 개발하기 위한 계획을 관리하는 데 활용된 기법으로 각 활동의 소요시간을 확률적으로 추정하므로,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데 적절한 기법으로 평가받고 있음.

ㆍCPM(Critical Path Method) 기법은 1950년대 듀퐁 사에서 화학공장 유지 및 보수 작업을 측정하는 데 활용된 기법으로 각 활동의 소요시간이 확정적이라는  데서 PERT와 차이가 있음.

ㆍ최근에는 PERT와 CPM기법을 구분하지 않고 PERT/CPM으로 혼용하여 사용하며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가짐.

▶ 전체 프로젝트가 얼마나 소요되는지 총시간을 추정할 수 있으며,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어 알아보기 쉬움.

▶ 프로젝트 총 소요시간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활동인 주 경로를 식별할 수 있음.

▶ 전체 프로젝트의 총소요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각 활동들을 얼마나 늦게 시작하거나 늦게 완료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연 시간 정보를 제공함.

 

ㆍPERT/CPM 기법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기 위한 네트워크도

▶ AOA(Activity On Arrow): 활동이 화살표에 표시되는 형태의 네트워크도로, AOA에서 노드는 활동들의 시작과 완료시점을 나타냄

▶ AON(Activity On Node): 활동이 노드에 표시되는 형태의 네트워크도로, AON에서는 AOA와 달리 노드가 활동을 나타냄.

 

② PERT/CPM의 계산 알고리즘

ㆍ확률적 시간 추정은 통계학적인 지식과 함께 병행되어 학습되어야 하며, 확정적 시간 추정은 소요시간이 확정적임.

항 목 세 부 내 용
ES(Early Start) 활동을 시작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 앞선 모든 활동이 최대한 빨리 시작된 것을 가정
EF(Early Finish) 활동을 끝낼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
LS(Late Start) 활동을 시작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를 지연하지 않는 가장 늦은 시간
LF(Late Finish) 활동을 끝낼 수 있으며, 프로젝트를 지연하지 않는 가장 늦은 시간

 

ㆍ알고리즘 계산을 통해 도출 가능한 것들

▶ 프로젝트 총소요시간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활동인 주 경로

▶ 전체 프로젝트의 총소요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각 활동을 얼마나 늦게 시작하거나 늦게 완료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연시간 정보

▶ 이를 시각화할 경우, 현재 프로젝트가 어떠한 마일스톤에 와 있는지, 얼마나 지연될 것인지에 등에 대한 정보

 

Section 03 기업 외부정보 파악

1. 기업 외부정보의 이용

ㆍ공공정보를 비롯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인구, 날씨, 교통 등)가 기업의 의사결정이나 빅데이터 분석, 시각화 등에 필요할 수 있음.

 

2. 기업 외부정보 제공 웹사이트

①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KOSIS 국가통계포털

내가 본 통계표 최근 본 통계표 25개가 저장됩니다. 닫기

kosis.kr

 

② 기상자료개방포털

 

기상자료개방포털

날씨! 데이터가 되다 기 상 청 API허브

data.kma.go.kr

 

③ 국가교통 DB

 

KTDB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

 

www.ktdb.go.kr

 

④ 한국데이터거래소

 

KDX 한국데이터거래소

KDX한국데이터거래소는 누구나 데이터를 사고 팔 수 있는 유통 소비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입니다. KDX의 데이터로 비즈니스를 업그레이드하세요

kdx.kr

 

⑤ 공공데이터포털

 

공공데이터 포털

국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11956호)』에 따라 개방하여 국민들이 보다 쉽고 용이하게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Datase

www.data.go.kr

 

⑥ 항공정보포털시스템 

 

항공정보포털시스템

<!-- 링크를 사용할 때 --> 항공정보포털시스템 국내외 항공소식, 항공기 출발 및 도착안내 서비스 등 다양한 항공관련 정보들을 제공해 드립니다. <!-- --> <!-- 항공정보포털시스템 국내외 항공소

www.airportal.go.kr

 

⑦ 유통데이터서비스플랫폼

 

유통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대한상공회의소의 유통데이터 활용 및 분석 서비스 제공

retaildb.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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