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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데이터 사이언스/데이터 분석 & 시각화

[경영정보시각화능력] Chapter 01 경영정보 일반(1)

by 바른 호랑이 2024.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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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른 호랑이입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자격증의 1과목인 경영정보 일반의 경영정보 이해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내용은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수험 가이드북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SECTION 01 경영정보 이해

1. 경영과 정보

1) 경영(Management)

ㆍ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의 투입과 산출을 계획(Plan), 실행(Do), 점검(Check), 개선(Act)하는 관리 활동

 

2) 데이터-정보-지식-통찰

ㆍ경영환경에서 지식경영과 혁신의 토대인 정보를 분석 및 해석하여 소통하는 능력은 필수적임.

구 분 세 부 내 용
데이터(Data) 관찰, 측정 등의 활동 결과로 생성된 사실이나 값, 수치, 문자등
정보(Information) 데이터를 목적에 부합하도록 체계화하여 의미 있게 변환한 것
지식(Knowledge) 정보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해석을 통해 도출한 것
통찰(Insight) 지식을 종합 및 패턴화하여 도출한 것

 

3)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ㆍ일상의 비즈니스 활동 및 의도적 조사 등을 통해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가 생성됨.

▶ 정량적 데이터 : 수치, 도형, 기호 등 측정이 가능한 데이터(예시 : 매출, 이익, 원가)

▶ 정성적 데이터 : 언어나 문자 등 설명 또는 해석이 필요한 데이터(예시 : 설문조사 결과)

ㆍ디지털 환경의 고도화로 Volume, Velocity, Variety, Veracity 등을 특성으로 하는 빅데이터가 발생하게 됨.

ㆍ효과적인 경영과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정량적 데이터에 대한 산술 및 통계 분석, 정성적 데이터에 대한 심도 있는 질적 분석,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 및 최적화 역량이 필요해짐.

ㆍ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완료한 후 이해관계자 간의 효과적인 결과 공유를 위해서 정보의 시각화가 필요해졌으며 그 중요도가 상승함. 

 

2. 부문별 활동 관련 정보 및 경영정보시스템

1) 부문별 활동 관련 정보

⑴ 회계/재무 관련 정보

ㆍ재무관리 관련 정보 : 투자 경제성, 위험 및 기대수익률, 자본비용 산정 등

ㆍ회계관리 관련 정보 : 자산, 부채, 자본, 손익 등을 포괄하는 재무제표 관리, 재무비율 분석 등

요 소 세 부 내 용
자산(Assets) 미래 경제적 효익을 얻을 수 있는 자원(현금, 토지, 건물, 기계장치, 비품 등)
부채(Liabilities) 미래 기업외부의 권리자에게 현금이나 서비스를 지급해야하는 의무(외상매입금, 미지급급여, 차입금)
자본(Equity) 자산 - 부채
수익(Revenue) 경제적 효익의 증가(매출액, 배당수익, 임대료수익)
비용(Expense) 경제적 효익의 감소(매출원가, 급여, 감가상각비)

 

⑵ 인적자원 관련 정보

ㆍ인사/조직 전략 관련 정보 : 인사/조직 전략 및 인력 운영 계획, 직무 분석 및 평가 등

ㆍ인적자원관리 관련 정보 : 채용 및 배치, 인사 평가, 임금 및 복리후생, 퇴직관리 및 전직지원 등

ㆍ인적자원개발 및 조직개발 관련 정보 : 교육 및 경력개발, 조직성과 향상 및 조직문화 발전 등

 

⑶ 마케팅/영업 관련 정보

ㆍ시장 기회 관련 정보 : 시장 환경 분석, 고객 관여도 및 구매 행동 분석 등

ㆍSTP전략 관련 정보 : 시장 유형 분석 및 프로파일링(Segementation), 세분된 시장의 평가 및 마케팅 방향 설정(Targeting), 자사(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 등

ㆍ마케팅 믹스 전략 관련 정보 :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판매촉진(Promotion)등

 

⑷ 공급관리(생산운영관리) 관련 정보

ㆍ운영관리 목표 및 현황 관련 정보 : 원가, 품질, 납품 등

ㆍ생산시스템 설계 전반에 관한 정보 : 제품 및 서비스 설계, 공정 계획, 작업 결과 측정 등

ㆍ생산시스템 운영 전반에 관한 정보 : 수요 및 생산능력 분석, 일정 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등

 

2) 경영정보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⑴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

ㆍ경영 내외의 관련 정보를 수집, 저장,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ㆍ조직 운영의 생산성, 효율성, 고객 가치 제고를 위해 경영정보시스템의 효과적 활용이 필요

 

⑵ 경영정보시스템 유형

ㆍ전사적 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 생산, 물류, 회계, 영업, 인적자원관리 등 기능에 따라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시스템을 통합하고 데이터의 흐름을 연동하여 조직 내 자원 활용의 효율성 극대화 지원

ㆍ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 : 고객의 특성과 구매 행동 관련 정보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 및 활동의 최적화 지원

ㆍ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시스템 :  소싱(Sourcing),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기업 간 거래 효율화, 재고관리와 비용 절감 및 고객서비스 향상 지원

ㆍ지식관리(KM, Knowledge Management)시스템 : 조직 내 산재하는 유, 무형의 지식을 조직화하고 정보의 공유를 촉진함으로써 업무 수행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 지원

 

3. 경영전략

1) 개요

⑴ 환경분석

① 환경분석 영역

ㆍ거시환경분석 : 조직의 비즈니스를 둘러싼 정치, 정책, 경제, 사회, 기술, 환경, 법률 등에 대한 분석

ㆍ산업 및 경쟁환경분석 : 조직의 핵심역량과 경쟁우위, 산업의 경쟁 강도, 자사 비즈니스의 시장점유율과 성장률 등에 대한 분석

ㆍ내부환경분석 : 조직의 가치체계, 구성요소, 비즈니스 프로세스, 내부역량, 조직문화 등에 대한 분석

② 환경분석 방법 및 주체

ㆍ정부기관, 연구소, 협회, 국제기구, 보고서 및 잡지, 현업 부서 등을 통한 정보 수집

ㆍ사내 연구소, 내부 전문가, 외부 컨설팅사 등을 활용한 분석 및 해석

 

⑵ 경영기획 및 관리

ㆍ경영기획 : 대내외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조직의 가치체계, 경영전략, 경영계획 등 기획

ㆍ경영관리 : 조직의 활동 및 산출물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조직의 성과와 위험 관리

ㆍ경영기획 및 관리 결과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자, 현업관리자, 구성원, 노조, 고객, 주주, 지역사회, 정부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공유 및 소통 필요

 

2) 환경분석

⑴ 외부환경 분석 방법

① PEST 분석

ㆍ정치, 정책적 요소, 경제적 요소, 사회문화적 요소, 기술적 요소에 대한 분석

▶ 정치, 정책적(Political) 요소 : 제도, 규제, 정치, 정부의 개입 등

▶ 경제적(Economic) 요소 : 소비, 물가, 경제성장률 등

▶ 사회문화적(Socio-cultural) 요소 : 인구구조, 사회분위기, 문화트렌드 등

▶ 기술적(Technological) 요소 : 신기술, 연구개발, 정보통신발전 등

② STEEP 분석, PESTEL 분석, ETRIP 분석

ㆍSTEEP 분석 : PEST 분석 요소에 자연환경과 관련된 생태학적(Ecological) 또는 환경적(Environment) 요소 추가

ㆍPESTEL 분석 : PEST 분석 요소에 환경적(Environment)과 법적요소(Legal) 추가

ㆍETRIP 분석 : 글로벌 거시환경을 살펴보기 위한 분석으로, 세계경제동향(Economic), 국제무역(Trade), 원자재 수급(Raw material), 산업지형(Industry), 정치지형(Political) 등 분석

 

⑵ 산업 및 경쟁환경 분석 방법

① 3C 분석

ㆍ조직의 경쟁우위를 자사, 고객, 경쟁사라는 3요소로 구분하여 분석하며, 마케팅 측면의 중요도가 높은 경우 유통도 포함한 4C분석을 사용함.

▶ 자사(Company): 기업이 보유한 자산, 역량 등

▶ 고객(Customer): 시장의 상황, 성장 가능성 등

▶ 경쟁사(Competitor): 경쟁 현황, 잠재적 위협 등

+ 유통(Channel)

② 5 Forces 모형

ㆍ마이클 포터가 제시한 산업구조 분석 기법으로, 5가지 경쟁요인(수평 3개, 수직 2개)에 의해 산업의 매력도와 수익률이 결정된다고 보는 모형.

범 주 세 부 요 인
수평적 요인 대체재(substitutes)의 위협
잠재적 진입자(entrants)의 진입 위협
기존 사업자 간 경쟁강도(rivalry)
수직적 요인 공급자(supplier)의 협상력
구매자(buyers)의 협상력

 

ㆍ대체재의 위협과 잠재적 위협자의 위협이 작을수록, 기존 사업자 간 경쟁 강도가 낮을수록, 공급자와 구매자의 협상력이 약할수록 일반적으로 해당 산업의 수익률은 높아짐.

출처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⑶ 내부환경 분석 방법

① 가치체계 분석

ㆍ여러 이해관계자의 소통과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한 조직의 가치체계(미션, 비전, 목표, 전략, 과제, 핵심가치 등)의 적절성과 이들 간의 정합성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진행

② 7S 분석

ㆍ조직을 구성하는 경성(Hardware) 요소와 연성(Software) 요소의 효과성 진단

7S 분석의 목표
Hardware 전략(Strategy) 의 최적화 및 유기적 연계정도 분석
구조(Structure)
시스템(System)
Software 공유가치(Shared value)
스타일(Style)
구성원(Staff)
스킬(Skill)

 

③ 가치사슬(Value Chain) 분석

ㆍ조직의 부가가치 창출 체계와 프로세스에서의 경쟁력을 검토하기 위한 분석 방법

ㆍ가치 창출을 위한 일련의 활동을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

▶ 본원적 활동 : 원자재 투입, 생산, 물류, 판매, 마케팅 및 영업, 고객서비스 등

▶ 지원활동 : 경영관리, 인적자원, 연구개발, 구매조달 등

ㆍ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기업이 경쟁우위나 열위에 있는 부분, 조직이 핵심역량 및 차별성을 갖는 영역 등 파악 가능

④ 지원과 역량 분석

ㆍ자원기반관점을 근거로 경쟁우위 확보에 필요한 조직의 보유 자원과 활용 역량 진단

ㆍVRIO 모형 : 지식과 기술, 노하우, 브랜드 평판 등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가치(Value), 희소성(Rarity), 모방가능성(Imitability), 조직내재성(Organization) 측면에서 분석

▶ 조직의 자원과 역량이 가치 있고(valuable), 희소하며(rare), 모방이 불가능하고(inumutable), 조직에 내재화(organized)될수록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

⑤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ㆍ전체 사업 포트폴리오의 구성과 각 사업의 현황을 현금흐름 중심으로 분석

ㆍBCG(Boston Consulting Group) 매트릭스 : 사업 포트폴리오를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을 기준으로 분석하는 프레임워크

요 소 세 부 내 용
Star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이 모두 높아 성공적으로 성장하는 사업
Cash Cow 시장성장률은 낮지만 시장점유율이 높아 안정적 수익을 제공하는 사업
Question Mark 시장점유율은 낮지만 시장성장률이 높아 불확실성이 높은 사업
Dog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 모두 낮은 사업

▶ 분석결과를 토대로 Dog 사업은 철수나 매각하고, Cash Cow 사업에서 발생한 자금으로, 현재 시장점유율은 낮으나 전망이 밝은 Question Mark사업에 투자하여 최대한 많은 Star사업을 보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 도출을 진행

출처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⑥ 조직문화 분석

ㆍ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암묵적 준거가 되는 것이 조직문화 진단임.

ㆍ경쟁가치모형: 조직 구성원의 전반적인 지향성(내부 vs 외부, 안정 vs 변화)과 이에 따른 조직문화 유형(혁신적, 과업지향적, 위계적, 관계적 문화)을 분석함으로써 조직문화의 유형별 특성 이해를 통한 효과적 활동 및 개선방안 도출 가능

 

⑷ 전략 방향 분석 방법

① 외부환경-내부역량 분석

ㆍ외부환경과 내부역량에 대한 종합적 평가

ㆍSWOT 분석 : 환경 측면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역량 측면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분석

▶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강점활용(SO), 위험대응(TS), 약점보완(WO), 손실 최소화(WT)등의 전략 방향 도출

출처 : https://easytask.co.kr/help-center/usage-guide/swot-%EB%B6%84%EC%84%9D

② 중요성-수행 수준(IPA) 분석

ㆍ일련의 과제들에 대한 전략적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모형으로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모형은 과제들의 상대적 중요성과 현재 수행 수준이라는 2가지 축이 교차하는 사분면 상에서 분석을 진행함. 분석 결과를 토대로 유지관리, 중점개선, 투입축소 등의 우선순위 도출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함.

 

3) 경영기획

⑴ 가치체계 정립

① 가치체계 설정

ㆍ미션(Mission): 조직의 존재 목적과 궁극적 공헌에 대한 선언으로 '왜?'라는 질문에 대한 답임.

ㆍ비전(Vision): 조직이 지향하는 발전 방향에 대한 가시적이고 상징적인 모습으로 조직의 미래상과 관련이 있음.

ㆍ목표(Goal): 비전의 실현을 위해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달성해야 할 것

ㆍ핵심가치(Core value): 미션, 비전, 목표의 실현 과정 전반에 대한 안내자로 의사결정과 행동의 준거

② 가치체계 정렬

ㆍ미션, 비전, 목표, 핵심가치 등 조직 가치체계의 구성요소 간 유기적 연계와 전략적 정렬 검토

ㆍ조직의 가치체계를 명확히 천명하고 구성원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와 공유하기 위한 메시지와 이미지 정비

 

⑵ 경영전략 수립

① 조직전략

ㆍ변동성(Violatile),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을 의미하는 VUCA경영환경 속에서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목표달성 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한 조직 전략 설정 필요

ㆍ조직의 핵심역량 강화와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기업, 사업부, 기능(functional) 수준에서의 다층적이고 유기적으로 연계된 전략 설정

② 경쟁전략

ㆍ치열한 경쟁환경에서 타사와 대비되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 필요

ㆍ본원적 경쟁전략(generic competitive strategy)인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적절성 검토 필요

▶ 원가우위 전략: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 수익을 확보하는 전략

▶ 차별화전략: 고객 가치 구현을 통해 가격 프리미엄으로 수익을 확보하는 전략

▶ 시장의 범위가 넓고 경쟁자가 많을 경우 원가우위 또는 차별화 중 자사에 유효한 전략을 선택하고 두 전략 사이의 애매모호한 포지셔닝 지양

▶ 시장의 범위가 좁은 경우 세분화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집중화(focus) 전략이 유효함.

③ 블루오션 전략

ㆍ수많은 기업이 유사한 제품과 서비스로 경쟁하는 레드오션을 벗어나 무경쟁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경영전략이 필요

ㆍ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고객, 충족되지 않은 니즈, 대안 시장을 발견하여 타사와의 경쟁이 아닌 가치 혁신을 통해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 수립

④ ESG 경영전략

ㆍ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측면에서의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와 기업 스스로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제고하기 위한 경영전략

ㆍ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영역에서 국제사회, 규제당국, 시민사회, 고객, 구성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경영 및 혁신 전략 수립

⑤ 다양한 세부전략 예시

ㆍAnsoff's matrix: 시장 지형과 자사 역량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목표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시장과 상품을 기준으로 4가지 성장 전략을 제시함.

▶ 기존제품을 활용한 기존 시장 침투(Market Penetration Strategy), 기존제품을 활용한 신시장 발굴(Market Development Strategy), 신제품 개발을 통한 기존 시장 공략(Product Development Strategy),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신시장 진출(Diversification Strategy)

ㆍSTP 전략: 시장을 세분화(Segmentation)하여 자사에 역량에 부합하는 시장을 선택(Targeting)하고 시장 내에서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위치를 차지(Positioning)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ㆍ품질혁신전략: 6 sigma, TQM(Total Quality Management / 전사적 품질경영) 등

출처 : https://www.sixsigma-institute.org/What_Is_Six_Sigma.php
출처 : https://corporatefinanceinstitute.com/resources/management/total-quality-management-tqm/

ㆍ운영혁신전략: 전사적 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등

ㆍ사업단위 혁신전략: 아웃소싱, 구조조정 등

 

⑶ 경영계획 수립

① 중장기 경영계획

ㆍ경영 비전과 목표 실현을 위한 3~5년 단위의 중장기 경영 청사진이 필요함.

▶ 중장기 경영계획은 연간 사업계획의 밑그림이 되며, 연간 사업계획 추진의 결과를 반영하여 중장기 경영계획의 수정, 보완 또는 전면 개편 가능

② 연간 사업 계획

ㆍ경영 비전과 목표 및 중장기 경영 계획의 실현을 위한 1년 단위의 연간 사업계획 필요

▶ 추진 사업, 목표, 전략, 예산, 조직, 업무 추진 계획 등을 포함하며, 사업부, 부서, 개인 단위의 목표 및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 기반으로서의 역할과 성과관리 및 평가의 기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함.

③ 리스크관리 계획

ㆍ환경, 사회, 시장, 규제, 전략, 운영, 정보, 평판 리스크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경영 리스크에 대한 식별, 평가, 대응, 모니터링 체계 및 매뉴얼 정립이 필요하며, 위험의 치명도와 발생 빈도에 따라 사전 예방, 사후 대응, 상시 모니터링 등 리스크관리 방향을 설정해야 함.

ㆍ리스크 유형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전사적 리스크 관리 계획 수립이 필요함.

▶ 해당 사업이나 시장에서 철수 등의 리스크 회피, 보험 등의 재무적 방법을 활용한 리스크 이전, 조직 차원의 시스템이나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리스크 감소, 수용가능한 정도의 계산된 리스크 보유등이 대표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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